본문 바로가기

라일락말락 한 것/써보고

크몽 일러스트 의뢰하기 - 장단점과 유의사항, 주의점

 

 

 

 

 

쫘란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렇게 안생긴 라일락방구입니다.

블로그를 하고 팟빵을 시작하게 되면서 얼굴 공개하기엔 아직 조심스럽긴한데 또 나를 표현하는 프로필사진이 있으면 좋겠다 싶어 생각했어요.

그러던중 업무관련해서 크몽을 들어갔다가 제 눈에
캐리커쳐 일러스트제작  이 들어왔답니다!

 

 

오늘은 프리랜서 마켓 남바완 크몽에서
제가 의뢰하고 받은 결과물까지 소개해드릴게용

 

 


카테고리 > 디자인 - 일러스트·캐리커쳐 - 캐리커쳐

 

 

 

 

 

전문가들의 캐리커처 드로잉 게시글이 정말 많아요.
그 중 저는 제가 원하는 그림체의 전문가님을 택해 옵션과 설명을 꼼꼼하게 읽어보았답니다. ㅎㅎㅎ
대부분 옵션은 2,3개 이고

채색 없이 선 드로잉 / 드로잉에 채색 / 드로잉에 채색하고 배경까지 

이렇게 나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전 담백하게 선으로만 드로잉한 일러스트를 갖고싶어 미리 문의 드려 결제 창 만들어주셔서 결제했습니다.

상업적으로 사용하고 싶으시거나 사용범위가 궁금하시면 결제 전 미리 문의하시면 좋을거 같아용ㅎㅎ

 

 

 

 

 

결제창을 열어주셔서 결제 했습니다!

 

 

 

결제 후에는 이렇게
작업 전 요청사항 을 작성하라고 뜨고

전문가님의 양식대로 작성해서 입력해 넣으면
이것을 토대로 작업이 됩니다!

 

 

 

 

자 하나 더 의뢰해볼까용!

이번엔 그림체가 또 다른 다른 프리랜서 분께
남자친구 사진으로 일러스트 의뢰를 해보았어요

 

 

 

 

 

 

먼저 했던 것과 동일하게
채색없이 선 드로잉일 뿐인데도 금액 차이가 있죠.

프리랜서이시다 보니까 금액이 천차만별입니다!
본인이 원하시는 그림체와 금액대 내에서 선택하셔서 의뢰하시면 될거 같아요 ㅎㅎ

 

상업적 이용시엔 별도 협의가 필요하다고 쓰여있죠!
이렇게 전문가님마다 규정이 조금씩 다르고 기재되어있지 않더라도 한번 꼭 물어보는게 좋을거 같아요. 

보통 저작권은 전문가에게,
소유권은 의뢰자에게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더라구요

확실하게 하기 위해선 꼭 사전에 이야기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두 작업물 모두 다음날 바로 결과물이 도착했어요!

 

 


 

 

 

 

 

 

꺄!. 어떤가요!

선 만으로도 이렇게 예쁜 일러스트를 만들어주셨어요. 계속 보고 있으면 왠지 프린트 해서 색칠공부라도 해야하나 생각 들수도...있는데 사진과 비교해보면
정말 옷에 구김까지 똑같이 해주려고 하셨더라구요

 

커피 한잔, 밥 한끼 금액으로 나만의 캐리커처를 가질 수 있어용!

 

 


제가 업무와 개인적인 일로 크몽을 7번 이용하면서
느낀것을 공유해봅니다!

 


장점

1. 이쪽분야가 아니고 완전 다른 일을 하고 있어서 프리랜서들을 통해 작업을 맡기고싶은데 주위에 이 일을 하는 사람이 없다. 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사실 주위에 있어도 의뢰하기가 쉽지 않잖아요.
대략 금액도 모르고 진행과정도 모르는데 또 꼬치꼬치 물어보기가 좀 거시기한 상황.
수정해달라고 하고싶은데 좀 껄끄러운 상황.
걱정마세요 크몽이 있잖아요 ^^

2. 크몽을 통해서 결제 후 작업이후 구매확정을 통해 결제금액이 넘어가기 때문에 불안하지 않아요!

 

 

단점

1. 워낙 많은 게시글이 있어서 후기와 포트폴리오, 설명만으로 결정을 해야합니다.

 

 

유의사항

-프리랜서 마켓이지만 개인전문가와 개인사업자로 일하시는 분들이 함께 계셔서 혹시 세금계산서가 필요한 경우 사업자에게 뒤늦게 세금계산서 요청할 경우 가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제 하단에 세금계산서 작성 칸이 있다면 꼭 작성해 주세요 (사업자 전문가에게 맡길시 해당)

 

-시안개수, 수정횟수 꼭 확인해주세요. 시안이 여러개일수도, 1개 일 수 도 있습니다. 가끔 옵션 중 어떤거로 결제해야할지 모르겠을땐 정확한 의뢰내용을 말하고 어떤것으로 결제하면 될지 문의하면 설명과 함께 해당하는 결제창을 열어주십니다!

 

-결과물을 받을 파일종류를 꼭 사전에 이야기하세요. 저같이 컴알못은 어떤 파일로 줄지 모르고 받았다가 나중에 골치아파질 수 있습니다... 미리 내가 어떤파일이 필요한지 정해서 이거로도 줄 수 있는지 상의해보세요!

 

 

-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는 전문가들과 1:1로 커뮤니케이션 해야하기 때문에 말투 밉게 안하고 예쁘게 하면 대부분 모나게 하지 않고 친절하게 해주십니다.

애초에 우리가 모르는 분야기 때문에 의뢰하는 거잖아요? ㅎㅎ

전 어떻게 요청해야할지도 몰라서 '제가 처음이라 요청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모르겠네요.'

'진행사항이 어떻게 되나요?' 라고 여쭤봤었어요!
그럼 눈높이에 맡게 알려주십니다 ^.^

 

 

 

크몽 의뢰를 앞두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좋은 결과물 받으시길 바랍니다!